Ben hogan's five lessons(벤호건 골프의 기본)에 대한 책은 지인 및 유튜브를 통해 익히 들어본 책이었지만 개인적으로 독서에 대한 취미가 많지 않아서 읽어보지 못하다가 새해 독서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진정한 골프 스윙의 기본기만을 추려낸 골프 스윙의 정수를 보여주는 책이며, 이 책에서는 골프의 기본 동작을 제대로 실행하면 실력은 꾸준히 성장하고 정확하고 일관된 스윙을 가질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골프 입문분들이 기본 동작인 그립, 스탠스등을 소홀히 하고 급하게 스윙의 스킬만을 배우려고 하면서 골프 실력이 지속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된다고 할 수도 있을 겁니다.
골프는 기본기를 꾸준히 노력하고 익히면 이후 스윙, 자세, 동작 모두 올바른 궤도에 오르게 되며, "어떤 샷에도 단 하나의 동일한 기본 스윙을 활용하면 된다"라고 합니다. 골프에 진심이고 골프에 입문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필독해 보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1. 벤호건
골프 스윙의 아버지라 불리우며 현대 모던 스윙의 시초를 만든 선수로 스포츠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골퍼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미국 골퍼입니다. 불우한 어린 시절을 보냈으나 1929년 프로 골퍼로 데뷔하여 PGA 투어 메이저대회 9승을 포함하여 총 71승을 기록하였고, 사상 두 번째로 그랜드 슬램을 달성한 선수로 1965년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골퍼로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벤호건은 골프 전성기 시절 1949년 2월 관광버스와 충돌로 다시 걷지 못할 정도의 큰 교통사고를 당하지만 7개월간의 재활 끝에 이듬해 1월 로스앤젤레스 오픈에서 준우승, 그해 메이저대회인 US오픈에서 우승하면서 역사에 길이 남을 컴백 스토리는 아직도 회자되고 있습니다. 그가 다시금 일어서고 복귀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그의 대단한 노력과 더불어 탄탄한 골프 기본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벤호건 선수를 일컫는 말들은 많이 있지만 브리티시 오픈에서 다섯 차례나 우승한 호주 출신의 시니어 프로 피터 톰슨은
" 호건은 넘볼수 없는 동경의 대상이었다. 차원이 다른 골프에 깜짝 놀랐다. 지금까지 그런 선수는 없었고, 앞으로 없으리라 생각한다 "
라고 말했다고 하니 벤호건이 얼마나 대단한 선수인지 알 수 있을듯합니다.
2. 책의 목차
1957년에 첫 출간된후 모든 골퍼분들의 필독서가 되었고, 그 이후 ‘벤 호건 골프의 기본(Ben Hogan’s Five Lessons)’으로 새로운 번역 감수 작업을 거쳐 돌아온 책이며, 출간 이후 65년째 아마존 골프 분야에서 부동의 베스트셀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지음 : 벤호건. 허버트 워런 윈드
▷ 그림 : 앤서니 라비엘리, 미술가이자 골프 마니아로 해부학과 동작 메커니즘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골프 스윙을 묘사
▷ 옮김 : 김일민, 한국 외대 영어통번역학과 경영학 전공 바른 번역 소속 번역가로 옮긴 책으로 와인 심플, 진의 모든것이 있습니다.
1) 서문
2) 골프의 기본에 대하여
3) Lesson 1 그립 (The Grip)
4) Lesson 2 스탠스와 자세 (Stance and Posture)
5) Lesson 3 스윙의 전반부 (The First Part of the Swing)
6) Lesson 4 스윙의 후반 후 (The Second Part of the Swing)
7) Lesson 5 요약과 복습 (Summary and Review)
3. 마무리
이 책을 읽고 나서 좀 더 빨리 읽었으면 아마 스윙 연습 시간과 많은 유투버 동영상 보는 시간을 줄였을텐데 라는 후회를 잠시 해보았습니다. 뭐 그래도 그 시간들이 있어서 이 책을 이해하기가 좀 더 쉬었을 수도 있었을 겁니다.
이제 골프에 입문하시거나 골프 성장이 멈추어있는 분들은 이책을 꼭 읽어보시면서 기본기에 대한 것을 다시 복기해 보시면 자신만의 일관된 스윙을 완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본문 내용에 대해 개인적으로 핵심적인 내용이라는 것을 선택해서 정리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벤호건의 골프 명언
골퍼라면 벤호건의 명언은 가슴에 너무 와닿을겁니다. 그만큼 자신이 노력하면서 고뇌하고 느낀 점을 얘기한 것이라 더 그럴듯합니다.
① 당신이 재미있어 하는 한 골프는 는다
②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나 스스로 안다.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갤러리가 알고,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온 세상이 안다
③ 골프는 그린 주변 70야드에서 결정된다
④ 드라이버는 쇼이고 퍼팅은 돈이다
⑤ 사람에게 이기려면 게임으로 이기려 해서는 안된다. 연습과 노력으로 이겨야 한다
⑥ 골프에 나이는 없다. 의지만 있다면 몇 살에 시작을 해도 향상 있다
⑦ 연습이 필요한 사람일수록 연습에 게으르다
⑧ 두손은 클럽을 쥘 뿐 클럽을 휘두르는 것은 팔이다. 그리고 그 팔은 몸통에 의하여 휘둘러진다.
⑨ 미스를해도 미스가 되지 않는 연습을 해라
'이아몬의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비 페닉의 리틀 레드북, 골퍼라면 반드시 읽어야 하는 필독서 1 (24) | 2023.02.21 |
---|---|
Ben hogan's five lessons, 골프 스윙의 기본을 위한 필독서 3 (48) | 2023.02.04 |
Ben hogan's five lessons, 골프 스윙의 기본을 위한 필독서 2 (50) | 2023.0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