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어프로치 및 퍼팅

[ 골프 ] 어프로치2, 그린 옆 어프로치 잘하는법

by 이아몬 2023. 4. 28.
728x90
반응형

많은 아마추어 골퍼분들이 어프로치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너무 많이 들었을 것이고 또 어떻게 스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대부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러나 실제 그린 주변 어프로치로 홀에 가깝게 붙이기보다는 뒤땅을 치거나 탑핑으로 온탕 냉탕을 하는 경우는 자주 일어나게 되고 그린 주변의 실수로 스코어가 무너지면서 멘탈이 털려 경기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많이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왜냐하면 어프로치 상황이 연습장에서처럼 평평하고 페어웨이처럼 좋은 상황만 있는것이 아니고 러프나 딱딱한 지형 등 필드에서의 상황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필드에서 연습때와 같이 긴장감을 떨쳐내고 편안한 어프로치를 하기는 힘든 상황일 겁니다

 

숏게임을 할때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숏게임의 여러 상황에 대해 경험하고 그런 경험을 보완해서 숏게임을 발전시켜 나간다는 마음으로 진행한다면 좀 더 두려움 없이 숏게임을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럼 실전 어프로치는 어떻게 해야 실수를 줄이고 홀 가깝게 붙일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어프로치 스윙 방법

2022.10.29 - [골프/어프로치 및 퍼팅] - [ 골프 ] 어프로치, 백돌이 깨기를 위해서는 필히 먼저 해야 하는 것

 

[ 골프 ] 어프로치, 백돌이 깨기를 위해서는 필히 먼저 해야하는것

모든 아마추어 골퍼들이 골프 입문 후 목표를 물어보면 백돌이 깨기라고 할 겁니다. 저도 입문 후 백돌이 깨는 데 무려 1년이라는 시간이 들었습니다. 주변 지인 중에는 아직도 백돌이 수준인 거

golf79.tistory.com

2. 어프로치시 고려해야 할 사항 및 상황별 어프로치 방법 

1) 어프로치시 고려해야 할 사항

핀을 직접 공략하기보다는 어디에 떨어뜨릴지 위치를 정하고 퍼팅하기 편한 자리로 붙이다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② 체중을 왼발에 둔다고 해서 몸을 굽혀서 하체는 왼쪽에 있지만 상체는 오른쪽에 머리가 뒤로 떨구어진 어드레스는 뒤땅이 나올 확률이 있으니 명치가 왼발에 실린다는 느낌의 어드레스가 중요합니다.

어드레스 자세

③ 스윙시 손목을 써서 걷어올리는 스윙을 하면 안 되고 핸드퍼스트에서 손목을 쓰지 않고 왼손등이 스윙 내내 목표 방향을 바라보게 스윙합니다.

④ 그린 주위에서는 최대한 러닝 어프로치를 구현하고 가능하다면 퍼터 선택도 좋고, 그립은 뒤땅 방지나 정확성을 위해 필히 짧게 잡고 미스 방지를 위해 양 어깨와 클럽은 삼각형을 잘 유지합니다.

⑤ 러닝 어프로치는 굳이 56도 샌드 웨지로 핸드퍼스트를 통해 하기보다는 P나 그 이상의 클럽으로 스윙하는 것이 실수를 줄이고 좀 더 편하게 스윙을 할 수 있습니다.

⑥ 거리 조절은 백스윙 크기로 하고 스윙스피드는 일관 되게 유지해야 하며, 큰 백스윙을 하면서 스윙 스피드를 줄여서 거리를 맞추려고 하면 미스샷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⑦ 어드레시 핸드 퍼스트가 심해지면 날이 땅이 박히게 되어 뒤땅이나 탑핑이 나오는 실수가 발생되니 약간의 핸드퍼스트나 또는 핸드퍼스트 없이 어드레스 후 손목을 쓰지 않고 왼손등이 목표방향을 잘 유지하면서 스윙을 하면 클럽헤드 바운스가 자연스럽게 활용되면서  편하게 어프로치가 가능합니다.

어프로치시 어드레스 자세

공의 위치는 무조건 우측이 아니라 약간 굴리면 우측,  약간 띄운다면 좌측등 한정하지 않고 자신이 편하다면 중앙에 위치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2) 상황별 어프로치

① 핀이 그린 에지에서 가깝게 있을 때

이런 경우에는 잘 치려고 하다가 홀을 너무 지나가거나  짧아서 온탕 냉탕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퍼터가 가능하다면 퍼터로 거리감을 감안해서 보내는 것이 베스트, 처음에는 조금 어렵지만 조금만 연습하면 바로 가능하니 연습해 보시고, 웨지로 진행할 시에는 범프 앤 런을 한다는 마음으로 그린 에지를 공략하면 편하게 공략 가능

그린 에지에 공이 있을 때

어드레시 공과의 간격을 좁혀서 클럽이 약간 세워지고 힐이 약간 들린 상황에서 어프로치해야 클럽이 걸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린 주변 어프로치

러프에 공이 있으면서 잠겨 있을 때

공을 바로 치는 것이 아니라 공뒤쪽에 클럽이 잘 놓이는 부분을 클럽이 걸리지 않게 클럽을 약간 열고 편하게 치면 공 아랫부분으로 클럽이 지나가면서 자연스러운 어프로치 가능

러프에서 어프로치 방법

러프에 공이 있으면서 공이 떠있을 때

러프라고 해서 세게 찍어 칠 필요는 없으며 클럽을 약간 열고 공만 걷어낸다는 느낌으로 스윙해야 합니다

⑤ 오르막 경사 또는 내리막 경사일때

클럽을 짧게 잡고 오르막 일 때는 오르막 경사면을 따라 속도를 줄이지 않고 스윙하고, 내리막 경사는 오르막보다 좀 더 어렵지만 볼을 오른발에 두고 볼을 띄우려고 하지 말고 지면을 타고 내려가는 스윙으로 절대 몸이 들리지 않게 주의하면서 스윙합니다. 

⑥ 높이 솟아 있는 포대 그린

거리 파악이 완료되면 볼을 왼발 쪽에 두고 최대한 높이 띄우는 스윙으로 런을 줄이는 스윙을 합니다.

※ 어프로치 실수는 줄이는 방법

어프로치 실수 줄이는 방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