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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자격증(스포츠 지도사)/구술면접

[ 골프 자격증 ] 생활 스포츠 지도사 구술 면접 2_골프용어('24년)

by 이아몬 2024.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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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 면접 2번째 정리는 골프용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항목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올해 시험에는 외부의 영향이란 질문이 나왔고 당황했지만 슬쩍 본 적이 있어서 대략적으로 대답한 기억이 있네요. 골프 용어 부분은 골퍼로서 기본적으로 용어를 알아야하니 시간을 가지고 하루에 몇개씩 알아간다는 마음으로 여유롭게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 '24년 기출 문제 

1) 코스의 구역

코스를 이루는 구역으로 규정된 다섯 가지 구역 일반구역, 티잉구역, 페널티구역, 모든 벙커, 퍼팅 그린을 말합니다. 

1-1) 일반 구역이란 ?

티잉구역, 모든 페널티구역, 모든 벙커, 퍼팅그린을 제외한  모든 구역을 말합니다.

 

2) 페널티 구역이란?

볼을 분실하거나 플레이 할수 없게 되는, 모든 종류의 수역과 위원회가 패널티구역으로 규정한 그밖의 구역을 패널티 구역이라고하며, 플레이어는 구제방법에 따라 1벌타를 받고 패널티 구역밖에서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3) 외부의 영향이란?

플레이어의 볼이나 장비 또는 코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사람, 모든 동물, 모든 자연물이나 인공물을 말하며, "플레이어와 플레이어의 캐디, 플레이어의 파트너와 그 캐디, 상대방과 상대방의 캐디는 제외되며, 자연의 힘도 제외됩니다.

 

4) 개선이란?

골프에서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볼이 놓여져 있는 그 상태로 친다지만 예외적인 사항으로 루즈 임페디먼트 제거등 라이 개선을 할수있고, 그린에서 나뭇가지나 모래등을 제거할수있는데 이런 행위를 통틀어 개선이라고 합니다.

 

5) 플레이 금지구역에 대한 설명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의 일부 또는 패널티 구역의 일부로 플레이가 허용되지 않는 곳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 플레이어는 반드시 구제를 받아야 합니다.

- 플레이어의 볼이 플레이금지구역에 있는 경우, 플레이금지구역 밖에 있는 볼르 플레이할때, 플레이 금지 구역이 플레이어의 의도된 스탠스 구역이나 의도된 스윙 구역에 방해가 되는 경우

 

6) 움직일 수 없는 볼이란?

 

7) 움직인 볼이란?

정지하였던 볼이 원래의 지점을 벗어나 다른 지점에 정지하고, 그것이 육안으로 확인될 수 있는 경우를 말한다.(누군가 그 볼이 움직이는 것을 실제로 보았는지 여부는 관계가 없다)

이는 그 볼이 원래의 지점으로부터 위아래로 또는 수평으로, 즉 어느 방향으로 움직였던 관계없이 적용된다.

정지한 볼이 기우뚱거리기만 하다가( 즉 제자리에서 흔들리기만 하다가) 원래의 지점에 멈추거나 원래의 지점으로 되돌아간 경우, 그 볼은 움직인볼이 아니다.

 

자연의 힘(바람, 물)이 플레이어의 정지한 볼을움직이게 한경우, 패널티는 없으며,그볼은 반드시 새로운 지점에서 플레이해야한다. 자신의 정지한 볼을 집어 올리거나 고의로 건드리거나 움직이게 한경우 플레이어는 1벌타를 받습니다.

​아래의 경우 예외로 패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예외 1. 플레이어가 볼을 집어 올리거나 움직이는 것이 허용되는 경우

예외 2. 볼이 발견되기 전에 우연히 움직인 경우

예외 3. 퍼팅그린에서 우연히 움직인 경우

예외 4. 퍼팅그린 이외의 곳에서 규칙을 적용하는 동안 우연히 움직인 경우

 

8) 구제구역이란?

가장 가까운 구제지점, 볼이 해저드 라인을 넘어간 지점 등의 기준점에서 홀보다 가깝지 않게 한 클럽 혹은 두 클럽 길이를 지름으로 하여 한원을 그린 구역을 말합니다.

 

9) 딤플이란? 

골프공 표면에 파인 작은 홈을 일컫는 말로 골프공에 작용하는 공기 저항을 줄여 공이 더 멀리 날아갈 수 있게 합니다.

특히 골프공의 파인 깊이와 모양 그리고 패턴과 크기 차이에 따라 골프공의 비거리 차이가 나고 일반적으로 골프공의 딤플은 400~500개 수준입니다.

 

10) 리플레이스란?

볼을 주워 본래있던 제자리에 다시 놓는 것을 말하며, 리플레이스 할 수 있는 사람은 플레이어와 볼을 집어 올린 사람(동반자, 캐디)입니다. 볼을 원래 자리에 놓아야 하기 때문에 마크를 해야 하고, 반드시 원래의 볼을 사용해야 합니다.

※ 플레이스란? 집을 올린 볼을 원래의 자리가 아니라 다른 곳에 놓을 때와 다른 볼을 원래의 자리에 놓는 것을 말하며, 볼을 놓을 수 있는 사람은 플레이어뿐입니다. 

 

11) 외부의 영향이란?

플레이어의 볼이나 장비 또는 코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사람, 모든 동물, 모든 자연물이나 인공물을 말하며, "플레이어와 플레이어의 캐디, 플레이어의 파트너와 그 캐디, 상대방과 상대방의 캐디는 제외되며, 자연의 힘도 제외됩니다.

 

12) 장해물이란?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와 코스의 경계물을 제외한 모든 인공물을 말하며,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과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 있습니다.

 

13) 일시적으로 고인 물에 대한 설명

일시적으로 고인 물은 코스 내에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로 페널티 없는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을 정하여, 기준점으로 부터 한 클럽 길이 이내의 구역에 홀에 가깝지 않게 드롭하여 구제를 받습니다.

 

14) 스트로크란?

볼을 치기 위하여 그 볼을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클럽을 움직이는 동작을 말합니다.

 

15) 플레이선이란?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하여 자신의 볼을 보내고자 하는 선을 말하며, 그 선으로부터 지면 위와 그선 양옆의 합리적인 거리에 있는 구역들을 포함합니다. 플레이선은 반드시 두지점 사이의 직선이 아니고 보내고자 하는 방향에 따라 곡선이 될 수도 있습니다.

 

16) 라이란? 

볼이 정지한 지점과 그 볼에 닿아 있거나 그볼 바로 옆에 자라거나 붙어있는 모든 자연물,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 코스의 경계물을 아우르는 지점을 말합니다.

루스임페디먼트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은 볼의 라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17) 루스임페디먼트란?

루스임페디먼트란 어딘가에 붙어있지 않는 모든 자연물을 말한다.

  (예: 돌멩이, 낙엽, 곤충, 뭉쳐진 흙덩이 등이고 모래, 흩어진 흙, 이슬 서리 등은 루스임페디먼트가 아님) 

구제방법 : 모든 루스임페디먼트는 제거할 수 있다, 단 티잉 구역, 퍼팅그린을 제외한 구역에서는 볼을 건드리면 1 벌타를 받고 다시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18) 동물이 판 구멍이란?

루스임페디먼트로 규정된 동물(벌레, 곤충등)이 판 구멍을 제외한, 동물이 지면에 판 모든 구멍을 말합니다.

동물이 구멍을 팔 때 떨어져 나온 부스러기, 동물이 그 구멍을 드나든 흔적이나 자국, 구멍을 파느라고 불룩하게 솟아오르거나 변형된 지면의 모든 부분이 동물이 판 구멍에 포함됩니다.

 

19) 스탠스의 정의는?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준비하고 실행하려고 자세를 잡는 몸과 발의 위치를 말합니다.

오픈스탠스 슬라이스와 페이드샷을 구사할 때, 스퀘어 스탠스는 기본적인 어드레스 자세로 스트레이트샷을 구사할 때, 클로즈 스탠스는 훅, 드로우 샷을 구사할때 씁니다.

 

20) 프로비저널볼이란?

볼이 워터해저드 밖에서 분실될 염려가 있거나 OB가 될 염려가 있을 때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플레이하는 볼로 선언 후 스트로크 해야 한다.

 

21) 자연의 힘이란?

바람이나 물 또는 어떤 일이 뚜렷한 이유 없이 중력 때문에 일어난 경우와 같은 자연의 영향을 말합니다.

 

22) 딤플이란? 

골프공 표면에 파인 작은 홈을 일컫는 말로 골프공에 작용하는 공기 저항을 줄여 공이 더 멀리 날아갈 수 있게 합니다.

특히 골프공의 파인 깊이와 모양 그리고 패턴과 크기 차이에 따라 골프공의 비거리 차이가 나고 일반적으로 골프공의 딤플은 400~500개 수준입니다.

 

 

2. '23년 기출 문제 

1) 잘못된 그린은?

플레이어의 볼의 일부라도 잘못된 그린 예를 들어 루스임페디먼트나 장해물의 안이나 위에 볼이 놓인 경우나 잘못된 그린이 플레이어의 의도된 스탠스나 스윙구역에서 물리적 방해가 되는 경우는 반드시 구제가 이루어져야합니다.

구제 기준은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에서 한 클럽이내의 동일한 코스구역에 홀에서 더 가깝지 않은 곳으로 구제 받습니다.

 

2) 올바르지 않는 코스 상태를 설명하시오.

동물이 만든구멍, 수리지,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일시적으로 고인물로 인한 방해로부터 허용되는 패널티 없는 구제에 관한 규칙을 통틀어 비정상적인 올바르지 않은 코스 상태라고 합니다.

 

3) 볼마크에 대해 설명하시오

볼이 그린에 올라온후 볼의 지점을 표시할때 볼마커를 사용합니다. 집어 올린볼은 반드시 원래의 지점에 리플레이스하여야 합니다.

 

4) 어드바이스란?

플레이어의 플레이에 관한 결단, 클럽의 선택 또는 스크로크의 방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언이나 시사를 말한다. 규칙, 거리 또는 공지사항 예를 들면 해저드의 위치나 퍼팅 그린 위의 깃대 위치과 같은 것에 관한 정보는 어드바이스가 아니다. 

 

5) 잘못된 볼이란?

플레이어의 인플레이볼 및 프로비저널볼, 플레이어가 규칙에 따라 플레이한 두번째 볼을 제외한 모든볼, 예를 들어 다른플레이의 볼, 분실구등을 잘못된 볼이라고 합니다.

 

6) 프로비저널볼이란?

볼이 워터해저드 밖에서 분실될 염려가 있거나 OB가 될 염려가 있을 때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플레이하는 볼로 선언 후 스트로크 해야 한다. 

 

7) 코스의 구역

코스를 이루는 구역으로 규정된 다섯 가지 구역 일반구역, 티잉구역, 페널티구역, 모든 벙커, 퍼팅 그린을 말합니다. 

7-1) 일반 구역이란 ?

티잉구역, 모든 페널티구역, 모든 벙커, 퍼팅그린을 제외한 코스가 모든 구역을 말합니다.

 

8) 루스임페디먼트란?

루스임페디먼트란 어딘가에 붙어있지 않는 모든 자연물을 말한다.

  (예: 돌멩이, 낙엽, 곤충, 뭉쳐진 흙덩이 등이고 모래, 흩어진 흙, 이슬 서리 등은 루스임페디먼트가 아님) 

구제방법 : 모든 루스임페디먼트는 제거할 수 있다, 단 티잉 구역, 퍼팅그린을 제외한 구역에서는 볼을 건드리면 1 벌타를 받고 다시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9) 스탠스의 정의는?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준비하고 실행하려고 자세를 잡는 몸과 발의 위치를 말합니다.

오픈스탠스 슬라이스와 페이드샷을 구사할 때, 스퀘어 스탠스는 기본적인 어드레스 자세로 스트레이트샷을 구사할 때, 클로즈 스탠스는 훅, 드로우 샷을 구사할때 씁니다.

 

10) 일시적으로 고인 물에 대한 설명

일시적으로 고인 물은 코스 내에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로 페널티 없는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을 정하여, 기준점으로 부터 한 클럽 길이 이내의 구역에 홀에 가깝지 않게 드롭하여 구제를 받습니다.

 

11) 리플레이스란?

볼을 주워 본래있던 제자리에 다시 놓는 것을 말하며, 리플레이스 할 수 있는 사람은 플레이어와 볼을 집어 올린 사람(동반자, 캐디)입니다. 볼을 원래 자리에 놓아야 하기 때문에 마크를 해야 하고, 반드시 원래의 볼을 사용해야 합니다.

※ 플레이스란? 집을 올린 볼을 원래의 자리가 아니라 다른 곳에 놓을 때와 다른 볼을 원래의 자리에 놓는 것을 말하며, 볼을 놓을 수 있는 사람은 플레이어뿐입니다. 

 

12) 플레이선이란?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하여 자신의 볼을 보내고자 하는 선을 말하며, 그 선으로부터 지면 위와 그선 양옆의 합리적인 거리에 있는 구역들을 포함합니다. 플레이선은 반드시 두지점 사이의 직선이 아니고 보내고자 하는 방향에 따라 곡선이 될 수도 있습니다.

 

13) 외부의 영향이란?

플레이어의 볼이나 장비 또는 코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사람, 모든 동물, 모든 자연물이나 인공물을 말하며, "플레이어와 플레이어의 캐디, 플레이어의 파트너와 그 캐디, 상대방과 상대방의 캐디는 제외되며, 자연의 힘도 제외됩니다.

 

14) 동물이 판 구멍이란?

루스임페디먼트로 규정된 동물(벌레, 곤충등)이 판 구멍을 제외한, 동물이 지면에 판 모든 구멍을 말합니다.

동물이 구멍을 팔 때 떨어져 나온 부스러기, 동물이 그 구멍을 드나든 흔적이나 자국, 구멍을 파느라고 불룩하게 솟아오르거나 변형된 지면의 모든 부분이 동물이 판 구멍에 포함됩니다.

 

15) 스트로크란?

볼을 치기 위하여 그 볼을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클럽을 움직이는 동작을 말합니다.

 

16) 최대한 구제지점이란?

벙커나 퍼팅 그린에 있는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로부터 패털티 없는 구제를 받기 위한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이 없는 경우에 그 상태로부터 패널티 없는 구제를 받기 위한 기준점을 말한다.

이 지점은 볼의 원래 지점과 가장 가깝지만 홀에 더 가깝지 않고, 요구 되는 코스 구역에 있으며, 원래의 지점에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가 없었다면 그 지점에서 플레이어가 하였을 스트로크에 끼치는 방행가 가장 적은 지점입니다.

 

17) 딤플이란? 

골프공 표면에 파인 작은 홈을 일컫는 말로 골프공에 작용하는 공기 저항을 줄여 공이 더 멀리 날아갈 수 있게 합니다.

특히 골프공의 파인 깊이와 모양 그리고 패턴과 크기 차이에 따라 골프공의 비거리 차이가 나고 일반적으로 골프공의 딤플은 400~500개 수준입니다.

 

18) 플레이 금지구역에 대한 설명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의 일부 또는 패널티 구역의 일부로 플레이가 허용되지 않는 곳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 플레이어는 반드시 구제를 받아야 합니다.

- 플레이어의 볼이 플레이금지구역에 있는 경우, 플레이금지구역 밖에 있는 볼르 플레이할때, 플레이 금지 구역이 플레이어의 의도된 스탠스 구역이나 의도된 스윙 구역에 방해가 되는 경우

 

19) 라이란? 

볼이 정지한 지점과 그 볼에 닿아 있거나 그볼 바로 옆에 자라거나 붙어있는 모든 자연물,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 코스의 경계물을 아우르는 지점을 말합니다.

루스임페디먼트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은 볼의 라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3. '22년 기출 문제 

1) 리플레이스란?

볼을 주워 본래있던 제자리에 다시 놓는 것을 말하며, 리플레이스 할 수 있는 사람은 플레이어와 볼을 집어 올린 사람(동반자, 캐디)입니다. 볼을 원래 자리에 놓아야 하기 때문에 마크를 해야 하고, 반드시 원래의 볼을 사용해야 합니다.

※ 플레이스란? 집을 올린 볼을 원래의 자리가 아니라 다른 곳에 놓을 때와 다른 볼을 원래의 자리에 놓는 것을 말하며, 볼을 놓을 수 있는 사람은 플레이어뿐입니다. 

 

2) 외부의 영향이란?

플레이어의 볼이나 장비 또는 코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사람, 모든 동물, 모든 자연물이나 인공물을 말하며, "플레이어와 플레이어의 캐디, 플레이어의 파트너와 그 캐디, 상대방과 상대방의 캐디는 제외되며, 자연의 힘도 제외됩니다.

 

3) 일반 구역이란 ?

티잉구역, 모든 페널티구역, 모든 벙커, 퍼팅그린을 제외한 코스가 모든 구역을 말합니다.

 

4) 페널티 구역이란?

볼을 분실하거나 플레이 할수 없게 되는, 모든 종류의 수역과 위원회가 패널티구역으로 규정한 그밖의 구역을 패널티 구역이라고하며, 플레이어는 구제방법에 따라 1벌타를 받고 패널티 구역밖에서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4) 딤플이란? 

골프공 표면에 파인 작은 홈을 일컫는 말로 골프공에 작용하는 공기 저항을 줄여 공이 더 멀리 날아갈 수 있게 합니다.

특히 골프공의 파인 깊이와 모양 그리고 패턴과 크기 차이에 따라 골프공의 비거리 차이가 나고 일반적으로 골프공의 딤플은 400~500개 수준입니다.

 

5) 스탠스의 정의는?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준비하고 실행하려고 자세를 잡는 몸과 발의 위치를 말합니다.

오픈스탠스 슬라이스와 페이드샷을 구사할 때, 스퀘어 스탠스는 기본적인 어드레스 자세로 스트레이트샷을 구사할 때, 클로즈 스탠스는 훅, 드로우 샷을 구사할때 씁니다.

 

6) 캐디의 역할(위임을 받아야 할 수 있는 행동과 구분하여 설명)은?

플레이하는 동한 플레이이어의 클럽을 운반, 이동, 취급하는 사람으로 플레이어에게 경기에 대한 어드바이스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벙커정리, 퍼팅 그린 정리 및 수리, 깃대를 제거하고, 퍼팅그린에서 볼 마크 및 리플레이스 하기, 루스임페디먼트 제거, 볼 닦기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위임을 받아야 할 수 있는 행동은 볼이 정지한 후 악화된 상태 복구하기, 퍼팅 그린 이외의 곳에 있는 볼을 리플레이스 할 때, 규칙에 따라 구제를 받기로 결정했을 때 그볼을 집어 올리기

 

7) 일시적으로 고인 물에 대한 설명

일시적으로 고인 물은 코스 내에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로 페널티 없는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을 정하여, 기준점으로 부터 한 클럽 길이 이내의 구역에 홀에 가깝지 않게 드롭하여 구제를 받습니다.

 

8) 어드바이스란? 

플레이어의 플레이에 관한 결단, 클럽의 선택 또는 스크로크의 방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조언이나 시사를 말한다. 규칙, 거리 또는 공지사항 예를 들면 해저드의 위치나 퍼팅 그린 위의 깃대 위치과 같은 것에 관한 정보는 어드바이스가 아니다. 

 

9) 라이란? 

볼이 정지한 지점과 그 볼에 닿아 있거나 그볼 바로 옆에 자라거나 붙어있는 모든 자연물,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 코스의 경계물을 아우르는 지점을 말합니다.

루스임페디먼트와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은 볼의 라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10) 스트로크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는?

플레이어의 정지한 볼의 라이, 플레이어의 의도된 스탠스구역, 플레이어의 의도된 스윙구역, 플레이어의 플레이선, 플레이어가 볼을 드롭하거나 플레이스 할 구제구역을 말합니다.

 

11) 프로비저널볼(잠정구)을 설명하시오

볼이 워터해저드 밖에서 분실될 염려가 있거나 OB가 될 염려가 있을 때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플레이하는 볼로 선언 후 스트로크 해야 한다. 

 

12) 자연의 힘이란?

바람이나 물 또는 어떤 일이 뚜렷한 이유 없이 중력 때문에 일어난 경우와 같은 자연의 영향을 말합니다.

 

13) 드롭이란?

볼을 인플레이 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그 볼을 손에 들고 공중에서 떨어뜨리는 것을 말하며, 인플레이 의도 없이 볼을 떨어뜨린 경우 그볼은 드롭이 아니므로 인플레이볼이 아닙니다.

구제를 받을 때 플레이어는 반드시 무릎높이에서 드롭하며

볼을 던지거나 굴리거나 볼에 스핀을 주거나 볼이 정지할 곳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동작을 하면 안 되고, 그 볼이 똑바로 떨어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볼이 지면에 닿기 전에 플레이어의 몸이나 장비를 맞혀서는 안 됩니다.

 

14)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에 대해 설명하시오

합리적인 노력으로 그 장해물이나 코스를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을 말하며,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이더라도 위원회는 그것을 움직일수 없는 장해물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은 가능한 이동시키고 단단히 공정된 장애물의 경우 무벌타 드롭이 가능하다. 단 OB 말뚝과 같이 움직일 수 있어도 코스의 일부로 규정된 장애물은 움직여선 안된다,

(루스 인페디먼드가 자연장해물이라면, 배수구 입간판 고무래 각종 말뚝 등을 인공장애물이라 할 수 있다)

 

15) 동물이 판 구멍이란?

루스임페디먼트로 규정된 동물(벌레, 곤충등)이 판 구멍을 제외한, 동물이 지면에 판 모든 구멍을 말합니다.

동물이 구멍을 팔 때 떨어져 나온 부스러기, 동물이 그 구멍을 드나든 흔적이나 자국, 구멍을 파트라고 불룩하게 솟아오르거나 변형된 지면의 모든 부분이 동물이 판 구멍에 포함됩니다.

 

16) 장해물이란?

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와 코스의 경계물을 제외한 모든 인공물을 말하며,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과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이 있습니다.

 

17) 볼을 올바르게 치는 방법

플레이어는 반드시 클럽의 헤드로 올바르게 볼을 쳐서 클럽과 볼 사이에 순간적인 접촉만 일어나도록 하여야 하며, 볼을 밀어내거나 끌어당기거나 퍼올려서는 안 됩니다. 자신의 클럽이 우연히 두 번 이상 볼을 맞혔더라도, 그것이 단 한 번의 스트로크로 그렇게 된 경우에는 페널티가 없습니다.

 

18)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

비정상적인 코스상태, 위험한 동물이 있는 상태, 잘못된 그린, 플레이 금지구역으로부터 페널티 없이 구제를 받거나 특정한 로컬룰에 따라 구제를 받는 경우의 기준점을 말합니다. 

 

19) 잘못된 볼이란?

잘못된 볼이란 다음과 같은 볼을 제외한 모든볼을 말합니다. 

플레이어의 인플레이볼, 플레이어의 프로비저널볼, 스트로크플레이에서 플레이어가 규칙에 따라 플레이한 두 번째 볼

 

20) 플레이선이란?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하여 자신의 볼을 보내고자 하는 선을 말하며, 그 선으로부터 지면 위와 그선 양옆의 합리적인 거리에 있는 구역들을 포함합니다. 플레이선은 반드시 두지점 사이의 직선이 아니고 보내고자 하는 방향에 따라 곡선이 될 수도 있습니다.

 

21) 스트로크란?

볼을 치기 위하여 그 볼을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클럽을 움직이는 동작을 말합니다.

 

22) 코스의 구역이란?

코스를 이루는 구역으로 규정된 다섯 가지 구역 일반구역, 티잉구역, 페널티구역, 모든 벙커, 퍼팅 그린을 말합니다. 

 

23) 머슬백과 캐비티백의 차이

캐비티백은 주조로 만들고 누구나 다루기 쉽고 관용성이 뛰어나지만 섬세하고 정확한 컨트롤이 잘되지 않고,

머슬백은 단조로 만들고 정확한 임팩트가 되지 않으면 관용성이 떨어지고 섬세한 컨트롤이 가능한 클럽입니다.

 

24) 분실볼

플레이어가 플레이어의 캐디가 볼을 찾기 시작한후 3분안에 발견되지 않은 경우, 그볼은 분실볼이다. 볼을 찾기 시작한후 3분안에 볼이 발견되었지만 그 볼이 자신의 볼인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볼확인에 필요한 합리적인 시간이 허용됩니다.

4. '21년이전 기출문제

1) 아웃오브바운즈(오비)란?

플레이가 금지된 지역을 의미한다. 오비 구역으로 공이 들어갔을 때는 1 벌타를 부과받고, 볼을 친 지점으로 되돌아가 다음 플레이를 합니다. 오비 구역은 보통 하얀 말뚝, 울타리로 경계가 정해저 있고, 인접한 2개의 말뚝 또는 울타리의 코스 측 지표의 두 점을 연결한 선상에서 볼이 완전 오비구역으로 나갔을 때 오비선의 수직방향보다 밖으로 나와있을 때도( 오비이다

 

2) 루스임페디먼트 정의와 구제방법 

루스임페디먼트란 어딘가에 붙어있지 않는 모든 자연물을 말한다.

  (예: 돌멩이, 낙엽, 곤충, 뭉쳐진 흙덩이 등이고 모래, 흩어진 흙, 이슬 서리 등은 루스임페디먼트가 아님) 

구제방법 : 모든 루스임페디먼트는 제거할 수 있다, 단 티잉 구역, 퍼팅그린을 제외한 구역에서는 볼을 건드리면 1 벌타를 받고 다시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3) 스윙아크란?  

스윙시 클럽헤드가 지나가는 큰 원호로 큰 스윙아크는 빠른 헤드스피드를  만들어 공을 멀리 보낼 수 있습니다.

 

4) 스파인 앵글

어드레스를 할 때 굽혀지는 등의 각도로 어드레스 시의 스파인 앵글이 피니쉬까지 유지돼야 타구의 방향성이 좋아집니다.

 

5) 로프트각 런치각? 

로프트각 : 클럽페이스가 누워있는 각도 

라이각 : 어드레스 때 샤프트와 지면이 이루는 각 

바운스각 : 골프채를 지면에 댔을 때 솔의 끝부분과 솔의 맨 아랫부분이 이루는 각 

런치각(초기발사각) : 공이 헤드에서 떨어질 때 지면과 이루는 각도 ( 통상 로프트각 + 어택앵글 = 런치각) 

 

6) 에이밍이란? (얼라인먼트) 

셋업을 할 때 타깃을 바라보고 목표방향을 설정하는 것  

먼저 타깃 방향을 정하고 타깃라인과 평행하게 어드레스선과 어깨선을 정열해야하고,  어깨방향을 타겟쪽으로 정열하면 

볼은 타겟 우측으로 날아가게되니 주위해야합니다.

 

7) 탄성이란? 

탄성이란 외부의 힘에 의해 변형된 물체가 원래의 모양으로 되돌아가려는 힘. 

골프채는 골프채 특유의 탄성으로 임팩트 시 골프채가 살짝 뒤로 밀리면서 돼 튀어나와 골프공을 효과적으로 가속한다. 

골프공의 탄성은 6개월~1년이면 탄성이 떨어지고, 습기나 온도가 높은 곳에 보관하면 쉽게 탄성이 떨어진다. 

 

8) 페어웨이우드의 벌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벌지 : 토우에서 힐 방향의 불룩한 곡선( 롤 : 페이스 위에서 아래의 곡선 )

벌지는 무게 중심이 헤드 뒤에 있는 드라이버나 우드에서 스윙시 기어 효과에 의해 공이 스핀을 먹어 드로우나 페이드가 걸리는 것을 보정해 준다 

 

9) 캐주얼 워터란? 

 워터해저드 안에 있지 않으며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취하기 전 또는 취한 후에 볼 수 있는 코스 위에 일시적으로 고인 물. 서리 이외의 눈과 천연 얼음을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캐주얼 워터 또는 루스인베디먼트로 취급할 수 있다. 인공 얼음은 장해물이고 이슬과 서리는 캐주얼 워터가 아니다. 볼이 캐주얼 워터 안에 놓여 있거나 볼의 일부가 캐주얼 워터에 접촉하고 있는 경우 그 볼은 캐주얼워터 안에 있는 볼이다. 

  

10) 분실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분실구는 다음의 경우에 볼이 분실된 것으로 간주한다 

① 플레이어, 플레이어 편 또는 이들의 캐디가 볼을 찾기 시작하여 3분 이내에 볼이 발견되지 않거나 플레이어가 자신의 볼임을 확인하지 못하였을 때 

② 플레이어가 볼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장소나 그 장소보다 홀에 더 가까운 지점에서 잠정구를 스트로크 했을 때

③ 플레이어가 규칙 26-1A, 또는 28A에 의하여 스트로크와 거리의 벌타를 받고 다른 볼을 인플레이로 했을 때

④ 발견되지 않은 볼이 국외자에 의하여 움직였거나, 장해물 안에 있거나, 비정상적인 코스상태 안에 또는 워터 해저드 안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다른 볼을 인플레이 했을 때 

 

11) 마커란?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경기자의 스코어를 기록하도록 위원회가 임명한 사람을 말하며, 동반 경기자도 마커다 될 수 있으나, 마커가 심판원은 아니다. 

 

12) 비정상적인 코스상태란? 

 캐주얼 워터, 수리지 또는 구멍 파는 동물이나 파충류, 새들에 의하여 코스에 만들어진 구멍, 쌓인 흙, 통로를 말한다. 구제는 볼이 워터해저드 안이나 레터럴 워터 해저드 안에 있을 때를 제외하고 플레이어는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에 의한 방해로부터 다음과 같이 구제받을 수 있다. 

①스루 더 그린(일반구역) 

볼이 스루 더그린에 있는 경우 플레이어는 패널티 없이 그 볼을 집어 올려서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부터 1 클럽 이내로 드롭 가능, 단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은 해저드 안이나 퍼팅 그린에 있어서는 안 됨 

② 벙커 안 

(1) 패널티 없이, 위와 같이 드롭하되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은 반드시 벙커 안에 있어 되고 볼도 그 벙커 안에 드롭해야 한다. 완전한 구제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 상태에서 최대한의 구제를 받을 수 있는 코스상의 홀에 가깝지 않고 볼이 놓였던 곳에 되도록 가까운 벙커 안의 지점에 드롭 

(2) 1 벌타를 받고, 홀과 볼이 놓여 있었던 지점을 연결한 직선상으로 , 그 벙커밖의 지점에 드롭하고, 이때 그 지점이 벙커 후방이면 아무리 멀리 떨어져도 그 거리에는 제한이 없다 

③ 퍼팅 그린 위 

홀에 더 가깝지 않고, 해저드 이외의 장소로 볼이 놓여 있었던 곳에 되도록 가까운 지점에 플레이스 하면 된다.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이나 최대한의 구제를 받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지점은 퍼팅 그린, 일반구역도 됩니다 

④티잉그라운드 위 

볼이 티잉 그라운드 위에 있는 경우 플레이어는 패널티없이 그 볼을 집어 올려서 드롭하면 된다. 볼을 닦을 수 있다 

 

13) 벙커

벙커란 모래로 특별하게 조성된 구역으로 풀이나 흙이 제거된 채 움푹 꺼진 지형으로 된 구역 

 

14) 퍼팅선 

퍼팅그린에서 플레이어가 스트로크 이후 볼이 굴러가기를 원하는 선을 포함한 볼 후방의 연장선(양쪽방향의 적절한 거리를 포함)을 말한다.

 

15) 수리지

수리지란 위원회의 지시에 따라 수리지로 표시했거나 그 대리인이 수리지라고 선언한 코스 안의 구역을 말하며, 수리지라는 표시가 없더라도 다른 곳으로 옮겨놓기 위해 쌓아둔 물건과 그린 키퍼가 파놓은 구멍은 수리지로 간주합니다.

(무벌타 드롭) 

 

16) 휴대품 

플레이어와 플레이어의 캐디가 사용, 착용, 소지 또는 휴대하고 있는 모든 물건을 말한다. 카트, 클럽, 캐디백, 수건, 장갑 등과 캐디의 소지품(물통 모래주머니)등을 말하며, 플레이 중의 볼, 주화나 티 등의 작은 물품은 휴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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