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트러블 샷

[ 골프 ] 고수가 되기 위해 극복해야할 트러블 샷 2

by 이아몬 2023. 6. 22.
728x90
반응형

트러블 샷 1편에서는 경사가 있는 라이에서의 스윙에 대해 알아보았고 트러블 샷 2편에서는 깊은 러프나 강한 역풍 등 여러 트러블 샷 상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추어 골퍼 입장에서 보면 티샷 이후 러프 등 트러블 상황의 스윙이 많이 있지만 실제 연습은 평지에 바람이 없는 상황에서만 연습을 해서 트러블 상황에서 미스샷을 많이 하게 됩니다. 트러블 상황에서 어떻게 스윙을 하는지 아는 것만으로도 미스샷 확률을 많이 줄일 수 있으니 지금부터 그 대응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트러블 상황별 대응 방법

트러블 샷은 절대 무리한 샷을 자제하고 무조건 미스샷 없이 안전하게 페어 웨이나 그린 주변을 공략한다는 마음 자세가 필요합니다.  만약 실수를 하게 되면 스코어를 많이 잃게 되고 이로 인해 멘탈에 충격을 받아 전체 경기에 영향을 미치게 되니 트러블 샷의 공략법 중 제일 중요한 것이 무리한 샷을 하지 않는 마음 자세입니다.

1) 깊은 러프

깊은 러프에서 공략 방법
깊은 러프에서 공략 방법

 클럽 선택에 욕심을 부리지 말고 숏 아이언, 로프트가 높은 클럽을 선택해서 공략하고, 거리가 필요시에는 롱 아이언보다는 유틸리티 클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볼은 몸의 중앙에서 약간 우측에 두고 무게중심은 왼쪽, 스윙은 좀 더 가파르게  스윙 크기는 풀스윙의 4분의 3 정도로 공략합니다. 그립은 평소보다 강하게 잡아서 임팩트 시 클럽 헤드가 러프와의 마찰로 움직일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해야 합니다.

2) 나무 아래

공이 뜨지 않아야 하니 로프트가 낮은 5번, 4번 클럽으로 펀치샷을 진행합니다. 실제 연습장에서 4,5번 클럽으로 펀치샷 연습도 해보고 거리도 확인해놓으면 그린 공략도 가능합니다. 

특히 나무가 주변에 많은 때는 공이 빠져나갈 틈이 있는지 정면에 막고 있는지 신중히 검토해서 좁은 나무 사이로 통과하려는 시도보다는 레이업 스윙을 통해 트러블 상황에서 빠져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3) 역풍이 많을 때 

역풍이 많을 때도 나무 아래에서처럼 낮은 탄도의 샷인 펀치샷으로 공략합니다.

펀치샷 공략 방법    
① 평소 플레이 거리보다 큰 클럽을 선택합니다. 
② 골프공 어드레스시 평소보다 좀 더 뒤쪽으로 배치하고, 몸의 중심을 왼발에 60% 실어야 합니다.
③ 컨트롤을 추구하는 샷을 위해 그립을 좀 더 짧게 잡고, 평소 스탠스보다 좀 더 좁은 스탠스를 취합니다.
④ 전체 스윙의 4분의 3 스윙으로 진행하고, 특히 팔로우 스로우도 낮도 길게 하면서 4분의 3 정도로 짧게 합니다.

펀치샷시 왼발에 무게 중심
펀치샷시 왼발에 무게 중심

 

4) 나무 위로 하이샷 치는 방법

볼을 높이 띄워야 한다는 생각으로 볼을 앞으로 두거나 무게 중심을 뒤로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다 보면 정확한 컨택이 되지 않아 미스샷이 발생할 수 있으니 볼을 스탠스 중간에 어드레스하고 무게 중심도 중간에 두어 안전한 스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스윙은 얼리 코킹을 통해 가파른 스윙이 되게 하고 아이언 로프트 각도를 믿고 자신 있게 스윙을 하면 됩니다. 거리가 짧은 그린 공략이면 56도 웨지로 공략하지만 거리가 있다면 클럽 페이스를 바닥에 놓고 발로 밟아서 탄도를 확인해보면 적당한 클럽을 선택할 수 있고 피니쉬 자세는 가능한 높은 피니쉬 자세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무위로 하이샷 공략하는 법
나무위로 하이샷 공략하는 법

5) 비 오는 날

비 오는 날의 스윙은 기본적으로 미스샷 방지를 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그래서 매샷이후 장갑을 벗어서 건조하고 여러 장갑을 돌려서 사용하거나 물에 방수가 되는 장갑들도 최근 나오니 활용하면 좋습니다. 큰 수건을 준비해서 매샷전 그립을 닦아서 스윙해야 하고, 특히 비로 인해 거리가 줄어드니 평소보다 한 클럽 더 잡아서 부드러운 스윙을 해야 합니다.

6) 디벗(divot) 상황

보통 아마추어 골퍼에서 디벗 상황에서는 플레이어 동의하에 빼고 플레이를 합니다. 그러나 실제 페어웨이 디벗도 라운드의 일부이니 그대로 두고 치는 것도 알고 있어야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립을 짧게 잡고 한 클럽 길게 선택을 합니다. 체중을 왼쪽에 두고 핸드퍼스트 셋업에 클럽 헤드를 조금 닫아주고, 백스윙 시 얼리 코깅을 진행하여 가파른 다운스윙으로 디벗 안에 공을 정확하게 컨택하면서 찍어 치는 스윙으로 공략합니다.

 

2. 마무리

이렇게 필드에서는 여러 상황의 트러블 상황을 맞이 할 수 있습니다. 매번 이 상황을 연습을 할 수는 없지만 대응 방법을 알고 이렇게 공략을 한다면 어처구니없는 미스샷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고 몇 번 경험을 쌓고 나면 나의 구력이 되어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는 밑 거림이 될 겁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