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는 한 타를 버림으로써 위기를 극복하지만 하수는 한 타를 아끼려다 위기를 자초한다" 트러블 샷에서 고수와 하수의 대응이 어떻게 다른지 보여주는 말입니다. 그러나 실제 플레이 중에 트러블 샷 상황이 오면 알고는 있지만 왠지 모르게 무리한 샷을 하고 후회하는 적이 많이 있을 겁니다. 그만큼 그런 상황에 대한 공부나 경험이 부족해서 잘못된 대응을 하게 되는 거라 생각합니다.
1. 트러블샷 이란?
공이 치기 어려운 곳에 있거나 플레이어가 스탠스를 하기 어려운 장소에 놓여 있어 정상적인 스윙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공을 치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골퍼 분들이 연습장에서 자신감을 얻고 필드에 나가지만 실제 필드에서는 만족스러운 스윙을 하지 못한 경우가 많이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필드에서는 연습장이나 스크린처럼 평평한 라이가 티박스외에는 실제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티샷을 잘치고 페어웨이에 공이 있어도 업/다운 라이 등 트러블 샷을 해야할 경우는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트러블 샷을 공부하고 연습하고 적응하면 남들보다 빠르게 연습장 프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겁니다.
2. 트러블 샷의 상황별 대응 방법
1) 공이 발끝보다 높은 경우 골프 샷
▶ 동일한 스윙을 할 때 훅이 나며 뒤땅을 칠 확률이 높습니다.
ⓛ 체중을 앞쪽에 발가락에 주고 안정적인 셋업 자세를 취합니다
② 경사면에 맞게 그립을 짧게 잡아서 샤프트의 길이를 줄여주여 뒤땅이나 두꺼운 샷을 방지합니다.
③ 샤프트의 길이가 줄어든 만큼 한 두 클럽 더 크게 선택합니다.
④ 훅이 나올 것을 보상하기 위해 목표의 오른쪽을 에이밍 합니다.
⑤ 하체를 고정하고 스윙은 풀 스윙이 아닌 70~80%로 부드럽게 치고, 경사면을 따라 조금 플랫 한 스윙을 합니다.
2) 공이 발끝보다 낮은 경우 골프 샷
▶ 동일한 스윙을 할 때 할때 슬라이스가 나며 탑볼을 칠 확률이 높고 심하면 헛스윙도 나오게 됩니다.
ⓛ 체중을 발뒤꿈치에 두고, 스텐스를 더 넓혀서 안정감 있게 셋업 자세를 취합니다
② 평소보다 무릎을 굽히고, 무릎 각도를 유지하여 낮은 자세로 스윙합니다.
③ 하체를 고정하고 스윙은 풀 스윙이 아닌 70~80%로 부드럽게 치고, 볼의 위치가 낮기 때문에 더 가파른 스윙을 해야 탑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④ 스윙 크기가 준만큼 한 두 클럽 더 크게 선택합니다.
⑤ 슬라이스가 나올 것을 보상하기 위해 목표의 왼쪽을 에이밍 합니다.
3) 업힐 라이 오르막에서 골프 샷
▶동일한 스윙을 할 때 훅, 뒤땅이 날 확률이 높고, 피니쉬가 어렵고 로프트가 눕게 되어 거리가 짧을 수 있습니다.
ⓛ 지면의 경사와 같이 어깨를 맞추어야 합니다. 오른발이 낮은 만큼 오른쪽 어깨를 내려 주면 스윙 궤도가 평평한 지면과 비슷한 샷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② 스탠스는 기울기만큼 우측으로 , 스탠스는 더 넓혀서 안정감 있는 셋업을 합니다.
③ 공이 평소보다 더 뜨고 풀스윙이 안되기 때문에 한, 두 클럽 길게 잡아야 합니다.
④ 풀스윙을 다하면 오른발에 체중이 많이 남아 균형을 유지할 수 없으니 70~80%로 부드럽게 칩니다.
⑤ 백스윙과 피니쉬는 간결하게 하면서 정확도를 높입니다.
⑥ 공의 위치는 약간 오른쪽으로 하면 훅이 덜나고, 볼이 너무 낮지 않게 약간 좌측으로 포지셔닝을 해야한다등이 있는데 볼의 위치는 센터에 있어도 되고 각자 스윙에 맞게 선택하셔도 될듯합니다. 추가 피니쉬에서 앞발로 체중이동을 해야 한다고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70~80% 스윙으로 하체는 고정하면서 편안하게 스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다운힐 라이 내리막에서 골프 샷
▶ 동일한 스윙을 할 때 슬라이스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 마찬가지로 지면의 경사도와 같이 어깨를 맞추고 왼발에 체중을 더 실어줍니다.
② 스탠스는 기울기만큼 좌측으로, 스탠스는 더 넓혀서 안정감 있는 셋업을 합니다.
③ 공의 위치는 조금 오른쪽에 위치하여 정확한 타격 위주로 스윙합니다.
④ 볼의 탄도가 낮아 평서보다 런이 많으니 한 클럽 작게 또는 부드러운 스윙 시 정상 클럽으로 스윙합니다.
⑤ 백스윙은 약간 더 가파르게 70~80% 스윙으로 낮고 긴 팔로스루에 집중합니다.
3. 마무리
트러블 샷은 실제 연습장에서 같은 조건으로 연습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스윙을 해야 하는지 사전에 공부해서 알고 있어야 하고 실전에서 몇 번의 경험을 거쳐 익숙해지는 겁니다. 그 이후 연습장에서도 비슷한 조건이라는 설정하에 연습 스윙을 해볼 수 있습니다.
필드에서 중요한 부분은 우선 어드레스를 한후 공을 잘 맞추어야 합니다. 공을 정확히 맞추려면 축의 고정이 중요하니 트러블 상황에서는 하체 고정후 평소보다 부드럽고 편안한 스윙이 중요합니다.
골프 스윙의 정석도 중요하지만 특히 아마추어 골퍼는 필드에서 트러블 상황이 생각보다 많이 발생함으로 여러 상황에 대해 공부하고 어떻게 스윙하는지 꼭 기억해두길 추천드립니다. 실제 필드에서 트러블 상황에서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그날 전체 경기 흐름이 바뀔 수도 있으니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추가 트러블 상황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 또 소개하겠습니다.
'골프 > 트러블 샷'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골프 ] 벙커샷1, 골퍼라면 누구나 피하고 싶은 샷 (39) | 2023.06.28 |
---|---|
[ 골프 ] 고수가 되기 위해 극복해야할 트러블 샷 2 (13) | 2023.06.22 |
[ 골프 ] 벙커샷2, 그린 주변 벙커샷에 대한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싶다면 (13) | 2023.04.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