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수익 올리기 관련 관심을 가지다 보니 CPC(Cost per click), CTR(Cost to Ratio) 클릭률, 포스팅의 "키워드" 선택에 대한 얘기들이 가장 많았습니다.
매번 가장 이슈 되는 키워드를 찾아서 관련 블로그를 작성하면 방문자수도 늘고 CTR도 같이 들어오는 이슈 블로그를 할 수 있지만 현재는 메인 블로그가 골프 관련이라서 키워드나 CTR은 향후에 좀 더 알아보도록 하고 이번에는 CPC(Cost per click)에 대해 알게 된 내용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1. CPC(Cost per click)란?
클릭당 광고 단가 비용으로 광고주들이 해당광고를 얼마에 적용할지 결정해서 블로그에 광고가 들어오게 됩니다.
CPC = 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
CPM = Cost per “mille,” 1,000개 노출 당 비용
2. CPC를 높이는 방법
① 광고 단가가 낮은 광고 차단 관리 하기
블로그 수익 올리기 1에서 광고 중 [ 선정성 있는 광고나 게임, 웹툰, 공간만 차지하는 없는 광고, "더 이상 게재되지 않고 있음"등의 광고]는 차단하기를 해서 1차적인 관리는 완료하였습니다.
그 이후 구글 애드센스에 좌측 사이드바의 "보고서"에 보면 CPC도 조금 올라간 상황입니다.
매번 일주일에 1~2번씩 광고 관리가 필요하지만 현재는 유입이 늘면서 광고수가 1000개 정도가 되니 매번 하나씩 보면서 체크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을듯해서 찾아보니 "카테고리"로 관리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애드센스/ 브랜드안정성/ 콘텐츠/ 차단관리에 들어가 "민감한 카테고리", "일반 카테고리"에 들어가서 수익률이 적거나
각자 블로그에 관련이 없는 카테고리를 차단관리설정 후 지속 변경해 보면서 최적화하면 좋을듯합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제와 맞는 광고들이 연계되는 것이 베스트이지만 이렇게 관리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블로그와 연관된 광고들로 채워질 것이고 그러면 CTR도 같이 늘어나지 않을까 판단합니다.
② 광고수 줄이기
현재 애드센스/ 카카오 에드핏/ 텐핑중 단가가 낮은 텐핑은 제외하고, 에드핏도 사이드바와 하단만 설정하고 에드센스는 상단, 하단, 사이드바와 본문이 긴 곳은 중간 광고에까지 일단 설정해놓고 순차적으로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③ 블로그 체류 시간을 늘려야 합니다.
구글이 광고주한테 광고를 받아 블로그에 홍보할 때 양질의 블로그에 비싼 광고를 실어야 광고주도 만족하고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겁니다. 여기서 양질의 블로그라고 하면 구글 AI가 분석하게 되니 구글 SEO 글쓰기가 필수입니다.
아래 링크 참조하셔서 애드센스 승인받은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 해주시고, 추가 "블로그 체류시간"이 높아야 구글 AI는 좋은 글이라 판단하여 CPC 가 높은 광고를 실어준다고 합니다.
2022.10.28 - [블로그 관리] - [블로그 관리] 구글 애드센스 빠르게 승인받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에 좌측 사이드바에 행동/개요에 들어가면 블로그의 기간별 "평균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한 달간의 체류 시간이 2분 정도입니다. 일반적으로 3분 이상이 되어야 잘 관리되고 있는 블로그라고 하네요.
개선을 위해서 꼬리에 꼬리를 무는 포스팅을 위해 해당 포스팅에 관련 이전 발행글들을 연계하고, 추가 간단한 동영상을 활용하면 체류시간을 대폭 늘릴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듯합니다. 추가 글도 좀 더 길게 작성하는 것도 테스트 중으로 지속 변화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진행해가면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보면 페이지에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접속된 포스팅도 내림차순으로 나오니 참조하셔서 글쓰면 좋을듯합니다.
④ 광고 게재율이 높아야 합니다.
결국 수익이 올리기 위해서는 포스팅된글에 광고 게재율이 높아야 하는데 현재 최근 한 달, 일주일을 보면 60%대로 높지 않습니다. 광고 게재율은 구글 애드센스 좌측 사이드바의 "보고서"에 확인할수있는데 혹 없으면 "게재 비율" 항목을 추가하면 볼 수 있습니다.
광고 게제율은 80~90%는 나와야 정상이라고 하는데 화재 이후 일부 문제가 있어서 인지 최근 한 달은 좋지 않은 상황이고, 일자별로 보면 최근에 조금씩 올라오고 있는데 하나 인식한 것은 글을 포스팅 이후 구글에 해당 포스팅이 색인이 되는 기간 동안은 애드센스 광고가 글자로만 나온다는 것입니다.
꼭 글을 포스팅이후 바로 "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해서 해당글을 매뉴얼로 색인해주면 색인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고, 광고 게재율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까지가 현재까지 추가 알게된 내용들이고 지속 공부하면서서 테스트해본 내용들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구글 서치 콘솔 포스팅 글 색인방법
2022.10.28 - [블로그 관리] - [블로그 관리] 구글 애드센스 빠르게 승인받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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