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자격증(스포츠 지도사)/연수

[ 골프 자격증 ] 생활 스포츠 지도사 연수 및 실습

by 이아몬 2022. 11. 26.
728x90
반응형

구술 면접까지 통과하면 이제는 연수과정을 등록해야합니다. 연수 66시간 온라인 교육(코로나 관련)과 실습 24시간의  오프라인 교육이 있습니다. 연수는 그렇게 크게 생각은 하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국가 자격증을 받기가 생각보다 쉽지가 않다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연수 등록 첫날에 등록 신청을 하지 않으면 조기 마감되어 주거지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연수받을수 있습니다. 거기에 주거지 근처에서 연수를 받더라도 직장인은 주말반을 신청해야 하는데 더 빨리 마감되니 꼭 확인하셔야 하고 조금 늦으면 주말 + 주중반을 선택해야 해서 월차를 써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22년도는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해서 그나마 지역 상관이 덜하였지만 연수 책 수령이나 보고서 제출 등 방문이 필요하기도 하고, 오프라인 교육으로 바뀌면 더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저도 등록이 조금 늦어서 경기대 주말 2일+주중 4일 선택후 휴가로 내서 연수를 진행할수 밖에 없었습니다.

 

1. 연수 일정 및 연수 기관

연수는 보통 실기 + 구술면접 결과 발표 이후 8월 초에 진행하게 되니 미리 확인하시고, 관련 대학교는 아래와 같이 지역별로 지정되어있으니 거주지에서 가까운 곳으로 미리 선택해서 등록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연수 일정
연수 일정
연수 기관 현황
연수 기관 현황

2. 연수 이수 조건

연수를 등록하고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상관없이 출석 요건은 90%입니다. 연수 66시간 중 59.4시간, 현장실습 24시간 중 21.6시간을 출석을 해야 이수 조건이 되니연수나 현장실습기간 중 급한일이 있을 때는 필히 이수 시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연수 이수 조건
연수 이수 조건

연수 기간 중 현장 실습에 대해서 취합을 하는데 연수기관에서 선정해주는 실습장소에 실습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개인적으로 아는 연습장이나 기관에서 연수를 받을 수도 있지만 제출 서류도 복잡하고 절차도 복잡하니 거리가 너무 멀지만 않다면 연수 기관에서 선정해주는 실습장소에서 현장 실습 받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연수는 실습때문에도 연수 기관이나 날짜가 중요하니 필히 원하는 지역 시간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등록 첫날 접수 신청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 연수 리포트 및 현장 실습 보고서

연수를 받으면 스포츠 윤리, 건강 및 안전관리, 지도 역량, 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의 내용에 대해서 교육을 받게 되며 실제 자격증 취득을 하고 사업등록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전반적으로 필요한 교육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바로 사업등록을 하는 상황은 아니어서 약간은 지루한 교육도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안전관리 내용의 부상 방지 특히 테이핑 교육은 재미있게 들었고 많이 배운 시간이었습니다.

 

연수가 어느 정도 진행되면 연수 리포트를 8/31일까지 제출하라고 연수기관이 경기대학교에서 요청이 옵니다. 연수 리포트는 골프에 대해 자율 주제를 선정해서 이메일로 제출하면 됩니다. 연수기관에서 리포트 포맷을 주니 그것을 참고해서 표지, 목차, 내용, 참고문헌 등을 포함해서  10장 이하 정도로 제출하면 됩니다. 저는 " 골프 초보자의 올바른 스윙을 위한 스윙 7단계 동작 및 지도방법"에 대해서 공부한 내용들을 정리해서 제출하였습니다.

골프 연수 보고서
골프 연수 보고서
골프 연수 보고서
골프 연수 보고서

 

연수 이후 연수기관에서 선정해주는 기관에서 실습을 받고 최종적으로 "현장실습 양식" 출근 상황부 1장, 실습일지 1장, 현장실습 보고서 2장, 평가서 1장, 서약서 1장 총 6장을 실습장소 담당자에게 사인 및 평가를 받아서 우편 또는 직접 제출하시면 최종 연수가 마무리됩니다.

현장 실습서 양식
현장 실습서 양식

4. 마무리

스포츠 지도사 2급을 획득하기가 이렇게 생각보다는 쉽지가 않았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필기, 실기만 하면 되는줄알고 시작했고 구술면접에서 한번 낙오하게 되었습니다.

 

재수를 할때는 1년 후 시험이라 열정이 조금 떨어져 있었지만 필기가 2년 유효하여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다시 도전하였고, 장마기간의 실기 시험으로 우산을 쓰면서 폭우에 운 좋게 실기를 통과, 구술 면접까지 겨우 통과하고 이렇게 연수까지 마무리하였습니다. 돌이켜보면 2년이었지만 코로나 시기라서 그런지 생각보다 빨리 지나간 시간이었습니다. 이제 와서 돌이켜보니 뭔가 하나를 이루었다는 뿌듯함과 무료한 일상에서 다시 삶의 열정을 불러일으켜주었고 거기에 골프 실력 향상에도 많이 도움이 된 시험이었습니다. 

 

골프에 대한 열정이 있고 실력 향상이 절실하고 거기에 일상의 무료함에서 뭔가 재미난 일을 찾고자 하시는 분들은 국가 자격증인 골프 스포츠 지도사에 도전한다면 후회하지 않을 선택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